제가 요리를 일절 안 하던 시절에도 김치참치찌개만큼은 집에서 제가 직접 만들어서 먹은 요리랍니다. 자취하면서 매번 나가서 사 먹거나 배달음식으로만 끼니를 해결했었는데 제가 할 줄 아는 음식 중에 맛내기가 제일 쉽고 맛있는 찌개였죠.
다른 반찬 없이 김치참치찌개 하나만으로도 끼니를 여러 끼 때울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음식이었기 때문에 돈도 아낄 겸 자주 해먹었던 음식이에요. 맛있게 만드는 여러 방법들이 있겠지만 이번에도 저는 그냥 쉽고 간단하게 해먹던 방법 그대로 만들어 먹었답니다. 말 그대로 자취생 요리 방식이며 빨간색 칠한 건 필수이고 나머지는 상황에 따라 없어도 되는 것들이에요.
김치참치찌개 자취생 요리 쉽고 맛있는 찌개 만들기
주재료
참치캔 85g, 김치 250g
(김치 두 국자 정도?)
물 500ml, 양파 중 1/3
양념
미원 한 꼬집, 참기름 반 스푼
소금, 청양고추 1스푼
김치 맛있으면 없어도 되는 거
양파, 청양고추
신 김치면 필요한 거
설탕
자취생 요리 찌개 만들기 요약
- 참치캔 기름, 참기름 반 스푼, 김치 250g, 양파 1/3을 넣고 중약불에 볶아준다.
- 김치가 어느 정도 익으면 물 500ml와 참치를 넣고 강 불로 올려준다.
- 물이 끓으면 미원 한 꼬집(찻 숟가락 3/1 정도), 청양고추를 넣은 후 맛을 보고 싱거우면 소금으로 간을 해준다.
- 시간이 있으면 약불로 낮추고 10분 이상 더 끓여주고, 시간 없으면 한소끔 끓이다가 불 끄고 먹는다.
김치와 양파 볶기
- 프라이팬에 참기름 0.5스푼과 참치캔에 있는 기름만 같이 넣어줍니다. 이 기름에 김치를 볶을 건데요. 만약 김치가 많이 익어서 시큼한 쉰 김치면 설탕을 1스푼 정도 넣어 볶아주시고, 너무 안 익어서 싱싱한 김치면? 식초를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. 양파도 있으면 깍둑 모양으로 잘게 썰어서 중약불에 볶아요.
- 김치참치찌개 만들기는 사실 김치만 맛있으면 김치랑 참치만 넣어도 충분히 맛있게 되죠~ 저는 이전에 샀던 학가산 김치가 적당히 맛 좋게 익어서 설탕이나 식초를 따로 넣지 않았습니다. 김치가 맛이 없는 편일 때는 양파, 설탕도 추가하고 다진 마늘, 고춧가루 등등 조미료도 더 넣어야 좀 낫더라고요.
물 붓고 팔팔 끓이기
- 김치에 숨이 가라앉으면서 적당히 익었다 싶으면 물 500ml, 참치 한 캔을 넣고 강 불로 올려서 끓입니다. 팔팔 끓어오르면 미원 0.5티스푼 정도를 넣어준 다음 맛을 보고 소금으로 간을 맞춰줍니다. 그 후 청양고추도 올리고 한소끔 끓이면 쉽고 맛있는 김치참치찌개 만들기 완성입니다.!
- 만약 시간 여유가 있다면 약불로 줄이고 10 ~ 20분 정도 더 끓여주시면 국물도 더 진해지면서 끓일수록 맛이 좋아져요. 푹 끓이고 나서 그릇에 담고 고명으로 대파 있으면 살짝 올려줘도 좋아요.
쉽고 맛있는 김치참치찌개 완성
- 조촐하게 먹은 점심이에요. 반찬 없을 때는 김, 계란, 김치참치찌개 하나만 있어도 밥 한 그릇 뚝딱 해치운답니다. 찌개 끓일 때 참치는 여러 가지를 써봤는데 동원 마일드 참치 - 찌개용 참치 - 살코기 참치 이 순으로 맛있더라고요. 특히 마일드 참치를 쓰면 제일 맛있는데 맛 차이가 확실히 납니다.
- 그리고 들어가는 재료가 없을수록 미원은 거의 필수로 넣어야 맛이 나요.. 미원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거라 꼭 넣는 것을 추천드리고요. 미원 싫어하시는 분들은 다른 레시피로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. 이상 쉽고 맛있는 김치참치찌개 자취생 요리 만들기 올려봤습니다. 맛있게 해 드세요~