이번에는 류수영 님의 만 원 찜닭을 만들어 봤습니다. 뼈 있는 닭도 없는 대신에 집에 있던 냉동 닭안심살로 순살 찜닭 만들기 도전해 봤는데요. 류수영 님이 해주신 걸 안 먹어봐서 비교는 못하겠지만 냉동 닭안심살로 해도 충분히 맛은 나더라고요.
- 이 레시피 중에서 제일 중요한 건 베트남 고추인 페페론치노나 빨간 건고추라고 하셨는데요. 저는 둘 다 없지만 레드페퍼가 있어서 이걸 대신 넣었답니다. 레드페퍼도 베트남 고추라고 적혀있었거든요.
- 이도 저도 없는 분들 중에는 청양고추 넣어서 했다는 분도 계셨는데 맛있게 됐다는 것도 봤어요. 역시 믿고 먹는 류수영 님인가 봅니다. 백종원, 류수영 님 레시피는 그냥 믿고 한답니다. ㅎㅎ 그럼 어떻게 만들었나 올려볼게요.
냉동 닭안심살로 순살 찜닭 만들기 류수영 레시피
주재료
냉동 닭안심살 300g, 당면 100g
물 400ml, 감자 1개
양파 반 개, 대파 반 대
양념 재료
소금 두 꼬집, 레드페퍼 2
다진 마늘 0.5, 진간장 3, 짜장 가루 1
설탕 1.5, 식초 0.5, 굴 소스 1
생강 1티스푼, 후추 10바퀴
재료 준비
- 일단 조리를 하기 전에 당면 먼저 30분 불리고 시작해요. 냉동 닭안심살(큐브)은 미리 냉장실에 꺼내서 해동시켜 줬고, 감자, 양파는 둘 다 큼직하게 썰어줬습니다.
- 저는 닭안심살이 있어서 이걸 썼지만 원래는 비계도 적당히 있는 뼈 닭을 사용해야 더 맛있는 레시피랍니다.
- 레드페퍼는 빨간 베트남 고추 페페론치노나 건고추를 넣어줘야 하는 건데 집에 없어서 대체용으로 쓴 거예요.
닭고기와 야채 볶기
- 팬에 닭 비계가 붙은 부위를 바닥으로 놓고 센 불에 5분 구워줍니다. 그 위에 소금 두 꼬집을 골고루 뿌려줬고요. 최대한 비계 쪽으로 놓긴 했지만 워낙 비계가 없는 부위라 바닥에 기름을 묻혀 줬답니다.
- 닭기름이 이제 나오면 뒤집어야 하는데요. 닭안심살이라 기름이 거의 없다 보니 그냥 노릇해질 때 뒤집어 줬습니다. 그다음 레드페퍼를 넣은 후 1분 정도 볶아줬어요.
- 그리고 양념을 해주는데요. 진간장 3스푼을 먼저 넣어서 끓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설탕 1.5, 굴 소스 1, 짜장 가루 1스푼을 추가하고 닭에 색이 잘 베도록 골고루 섞으면서 볶았어요.
- 양념이 잘 베고 나면 감자만 제외한 다른 야채를 다 넣어줍니다. 간 마늘 반 스푼 추가, 간 생강도 1티스푼 추가 후 양파 숨이 죽을 때까지 센 불에 볶았어요.
물 붓고 졸이기
- 양파가 숨이 가라앉았을 때 물 400ml 붓고 식초 0.5와 후추 10바퀴를 넉넉하게 뿌려줬습니다. 그리고 물이 끓으면 감자를 냄비 바깥쪽으로 차곡차곡 넣은 다음 뚜껑을 닫고 중불로 15분 끓여줬고요.
- 시간이 되면 뚜껑 열고 다시 센 불로 5분 정도 끓이는데요. 각자 원하는 농도와 간이 나올 때까지 졸이면 된다고 해요. 불려 놓은 당면은 냄비 한 쪽에 넣어주고 3~4분 정도 강 불로 끓인 후 완성했습니다!
- 당면을 넣으면 물이 급격히 졸아드는데요. 국물이 부족하다 싶으면 물 100ML를 더 넣어주면 되고, 고춧가루가 취향에 맞으면 지금 타이밍에 넣으면 된다고 해요.
순살 찜닭 만들기 완성
- 그릇에 이쁘게 담아주면 완성~! 뼈 닭을 따로 사지도 않았고 강아지와 함께 먹으려고 산 닭안심살로 순살 찜닭을 만들었는데 오래 끓이니까 너무 부드러워 으스러지기도 하지만 양념은 너무 맛있었답니다.
- 다음번엔 이번에 한 거에서 물 양을 줄이고 끓이는 시간을 더 줄여주면 식감에도 더 좋을 것 같아요. 안동 찜닭에는 콜라나 캐러멜이 들어간다고 하는데 이건 그거 대신 짜장 가루가 들어가는 거라 보면 될 것 같아요.
- 적어 놓고 보니 뭔가 굉장히 복잡한 거 같지만 사실 만들기 그리 어렵진 않았답니다. 글 적으면서 또 먹고 싶어지는군요. 류수영 님의 레시피 중에서도 이 찜닭 레시피 만드는 데는 무려 1년이 걸렸다고 합니다. 그만큼 맛있기도 하니까 재료가 있으신 분들은 한번 해보시는 거 추천드려요!
찜닭 만들기 요약
- 팬에 닭 비계가 있는 쪽을 바닥으로 놓고 소금을 뿌려 센 불에 5분 굽는다.
- 닭기름이 나오고 노릇해지면 뒤집어서 페페론치노(레드페퍼, 건고추)를 넣고 볶는다.
- 진간장 3 추가한 다음 끓을 때를 기다렸다가 설탕 1.5, 굴 소스, 짜장가루 1을 추가한 후 양념이 베면 감자를 뺀 야채를 다 넣는다.
- 다진 마늘 0.5, 다진 생강 1작은 스푼 추가 후 양파 숨 죽을때까지 볶다가 물 400ML 붓고 식초 0.5와 후추 10바퀴를 뿌린다.
- 물이 끓으면 냄비 바깥쪽에 감자를 둘러 넣어 주고 중불에 15분 끓인다.
- 시간 되면 뚜껑 열고 5분을 더 졸이다가 당면 넣어서 3~4분 강 불로 졸이면 끝